http://www.kocw.net/home/m/search/kemView.do?kemId=1046323
운영체제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
주소 바인딩 (Address Binding)
- Compile time binding
- Load time binding
- Execution time binding (= Runtime Binding)
Compile time binding에 의해 만들어진 코드를 절대코드라고 한다
Load time binding은 재배치 가능 코드이다
Runtime binding은 계속 주소가 바뀌기 때문에 요청이 올때마다 binding을 체크해야 한다
-> 하드웨어 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(MMU)
**하드웨어인 CPU가 바라보는 주소는 lodical address이다
주소변환을 위한 하드웨어 MMU
Memory-Management Unit
논리적 주소(logical address)를 물리적 주소(physical address)로 매핑해주는
하드웨어 장치이다
MMU scheme
사용자 프로세스가 CPU에서 수행되며 생성해내는 모든 주소 값에 대해
base register(= relocation register)의 값을 더한다
user program
논리적 주소만을 다룬다
실제 물리적 주소를 볼 수 없으며 알 필요가 없다.
hardware support for address translation
운영체제 및 사용자 프로세스 간의 메모리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이다
Relocation register :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 메모리 주소의 최소값
Dynamic Loading - 동적 로딩
- 프로세스 전체를 메모리에 미리 다 올리는 것이 아닌, 해당 루틴이 불려질 때 메모리에 load하는 것이다
- memory utilization의 향상
- 가끔씩 사용되는 많은 양의 코드의 경우 유용하다 //예: 오류 처리 루팅
- 운영 체제의 특별한 지원 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하다
-> OS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
-> 프로그래머가 코딩할 필요 없다
->> 현재 사용되는 페이징 기법과 동적 로딩을 다른 것이다 //섞어 쓰기는 한다
**Loading : 메모리로 올리는 것
Overlays
- 메모리에 프로세스의 부분 중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린다
- 프로세스의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하다
- 운영 체제의 지원없이 사용자에 의해 구현된다
-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한다
- “Manual Overlay” 라고도 한다
- 프로그래밍이 매우 복잡한다
Swapping
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로 쫒아내는 것이다
-> 프로그램이 통째로 쫒겨난다
Backing store(=swap area)
디스크
-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 이미지를 담을 만큼 충분히 빠르고 큰 저장공간이다
Swap in/ Swap out
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(swapper)에 의해 swap out 시킬 프로세스를 선정한다
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있으면 시스템이 비효율적이 되기 때문이다
priority-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
-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를 swapped out 시킨다
-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올려놓는다
>> Compile time binding 혹은 Load time binding에서는 원래 메모리 위치로 swap in 해야한다
Runtime binding이 지원되는 경우가 더 효율적이다
Execution time binding에서는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곳에나 올릴 수 있다
swap time 대부분은 transfer time(swap되는 양에 비례하는 시간)이다
디스크를 접근하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transfer time은 미미한 편이다
Dynamic Linkining
프로그램 작성시 컴파일 할 때 linking을 한다
> Linking을 실행시간까지 미루는 기법이다
Static linking
-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된다
-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진다
-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가 된다
- 예) printf 함수의 라이브러리 코드를 사용할 때 프로그램 주소 안에서 같이 실행이 된다
Dynamic linking
- 라이브러리가 실행 시 연결(link)된다
-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를 둔다
- 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으면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온다
- 운영체제의 도움이 필요하다
Allocation of Physical Memory
메모리는 일반적으로 두 영역으로 나뉘어 사용된다
OS 상주영역
- inter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을 사용한다
사용자 프로세스 영역
- 높은 주소 영역을 사용한다
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의 할당 방법
Contiguous allocation 연속 할당
->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되도록 하는 것이다
Fixed partition allocation(고정 분할 방식)
특징
- 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적 분할로 나눈다
- 분할의 크기가 모두 동일한 방식과 서로 다른 방식이 존재한다
- 분할당 하나의 프로그램을 적재한다
단점
- 융통성이 없다
- 동시에 메모리에 load되는 프로그램의 수가 고정된다
- 최대 수행 가능 프로그램의 크기가 제한된다
- Internal fragmentation이 발생한다 (external fragmentation도 발생)
Variable partition allocation(가변 분할 방식)
-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해서 할당한다
- 분할의 크기, 개수가 동적으로 변한다
- 기술적 관리 기법이 필요하다
- 단점 : External fragmentation이 발생한다
'CS지식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IL 정리_101(Memory Management) (0) | 2022.05.29 |
---|---|
TIL 정리_100(Memory Management) (0) | 2022.05.27 |
TIL 정리_98(Deadlock&Memory) (0) | 2022.05.25 |
TIL 정리_97(Deadlock) (0) | 2022.05.24 |
TIL 정리_96(Monitor, Deadlock) (0) | 2022.05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