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인기록

[오류/해결] 오라클 TNS-12560: TNS:프로토콜 어댑터 오류

ran4 2022. 8. 18. 13:12

환경 : 오라클 18xe 버전, 윈도우

 

 

1. 간단한 해결법 

cmd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lsnrctl start를 입력하여 리스너를 시작한다 

리스너 상태 확인 >  lsnrctl status 

 


2. listener.log 파일 용량 초과
로그 파일의 용량이 4GB를 넘어가면 오류가 날 수 있다 
로그 파일을 삭제 후 리스너를 재시작하면 해결된다고 한다 

로그 파일 경로(사람마다 다름) : 드라이브:\app\사용자\product\오라클버전\diag\tnslsnr\시스템이름\listener\alert

 


3. 시스템의 이름을 바꾼경우
cmd 창에서 hostname을 치면 현재 네트워크 호스트의 이름이 나온다
listener.ora, tnsnames.ora의 host 부분의 이름이 다르다면 고친 후 서비스를 재시작한다 

listener.ora 경로 : 드라이브:\app\사용자\product\18.0.0\dbhomeXE\network\admin
(ADDRESS = (PROTOCOL = TCP)(HOST = 이 부분 이름확인 )(PORT = 1521)) 

 

 

*서비스에 접속하여 실행 상태 확인하는법 

 

 

 

+ 참고 

내 경우 바꾼게 없음에도 리스너가 시작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 

평소 service의 오라클 항목을 수동으로 돌려놓고 필요할 때 마다 서비스를 시작하여 사용했는데,

우클릭 > 속성 > 자동 실행으로 바꾸고 컴퓨터를 껐다 키니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 

혹시 바꾼게 없음에도 안된다면 위와 같이 적용 후 재부팅을 해보길 권장한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