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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의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
7계층 프로토콜
7계층 프로토콜의 종류는 많지만, 잘 알려져 있는 프로그램은 소수이다
대표적인 예로는 HTTP 프로토콜이 존재한다
-> 웹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이다
7계층 프로토콜을 공부할 때는 byte 단위를 공부할 필요가 없다
-> 16진수로 무언가를 쓰기보다는 글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
웹이란 무엇인가?
- 웹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기술들
[프로토콜]
HTTP
-> 웹 표준은 서버에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로 받아온 후 실행해야한다
이때, 서버에 저장된 웹 표준의 내용을 요청하여 받아오는 것이 HTTP 프로토콜이다
HTTPS
-> HTTP에 보안적인 요소를 추가한 프로토콜이다
[웹 표준]
HTML : 웹 페이지를 채울 내용
Javascript : 웹 페이지에 들어갈 기능
CSS : 웹 페이지를 꾸미는 디자인
-> 웹 페이지를 만드는 기본 기술로,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코드들이다
-> 사용자가 조작 가능하다
[웹 서버 페이지를 만드는 기술]
- JSP(Java 기반), PHP (전통적인 코드)
- DB
- Phthon - Django
- Java - Spring
- Javascript - Node.js - Ajax
-> 서버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코드이다
-> 클라이언트에서는 볼 수 없다
-> 백엔드라고 한다
이외에도 다양한 기술들이 있다
HTTP 프로토콜
HypherText Transfer Protocol을 의미한다
HTML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
웹에서 쓰이는 핵심 프로토콜로 문서의 전송을 위해 쓰이며, 거의 모든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된다
-> 음성, 화상 등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전송 가능하다
HTTP 프로토콜의 특징
Request(요청), Response(응답) 동작에 기반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
HTTP 1.0
HTTP 1.1 이전 버전으로 연결 수립, 동작, 연결 해제의 단순함이 특징이다
-> 하나의 URL은 하나의 TCP를 연결한다
HTML 문서를 전송받은 후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
HTTP 1.0의 문제점
- 연결 수립, 동작, 연결 해제의 단순 동작이 반복되어 통신 부하 문제가 발생한다
3Way HandShake의 과정이 끝난 후 HTTP 요청과 응답이 이루어지는데,
이 요청과 응답이 한 번 실행된 후 연결이 종료된다
연결이 종료되면 또다시 요청과 응답을 받기위해 3Way HandShake부터 시작하기 때문에
통신 부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
-> 현재 사용하는 HTTP 1.1은 모든 요청과 응답을 처리한 후 연결이 종료되도록 바뀌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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